국산아마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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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희빈 조회 16회 작성일 2020-09-22 12:28:0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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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색증 유발 ‘아마씨드’ 섭취 시 주의필요

청색증 유발 ‘아마씨드’ 섭취 시 주의필요
-소비자매거진W 199회-


요즘 건강생각해서 슈퍼푸드 많이들 챙겨드시죠.
아마씨, 퀴노아, 렌틸콩… 이런 곡물들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는데요.
특히 아마씨는 영양가가 높고 밥에 넣어먹거나 갈아 먹는 등 방법도 간편해 인기를 끄는 슈퍼푸드의 한 종류입니다.

그런데, 아마씨에는 온몸이 파랗게 변하는 청색증을 유발하는 물질이 들어 있는 데다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서 카드뮴마저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아마씨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좀 더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아마씨는 캐나다와 미국에서 주로 수입되고 있구요. 아마의 씨로 식이섬유와 단백질, 오메가3지방산 같은 영양소들이 풍부합니다.

다이어트와 피부미용, 여성 갱년기와 유방암에 좋다고 알려지면서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이 때문인지, 슈퍼푸드로 불리며 3년사이 수입량이 2013년 921톤에서 2016년 9,281톤으로 10배 이상 늘었습니다. 참고로 슈퍼푸드로 주목받는 다른 씨앗류도 수입량이 3배이상 증가했습니다.

네. 하지만 아무리 영양분이 풍부한 슈퍼푸드여도, 적당히 먹어야 합니다.

아마씨드는 무색의 휘발성 액체이자 독성 물질인 ‘시안배당체’를 함유하고 있어 생(生)으로 먹어선 안 됩니다. 시안배당체는 온몸이 파랗게 되는 청색증을 유발할 수 있어 반드시 가열처리를 하고 먹어야 합니다.

그 자체로는 유해하지 않으나 효소에 의해 분해되어 시안화수소(HCN)를 생성하여 청색증(온몸이 파랗게 변하는 증상) 등을 유발할 수 있어 가열처리를 통한 효소불활성화가 필요함

이렇게 아마씨드는 가열처리가 기본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남아있는 독소의 위험 상, 식품위생법에서는 하루 섭취량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하루 16g, 한 번에 4g 이하인데요. 16g은 밥숟가락으로 2큰술, 4g은 반술 정도입니다.

문제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규정된 섭취량과 다르게 표시하거나, 표시 자체를 하지 않은 사례가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또한 국내 특성상 아마씨드를 과다섭취할 우려가 있는데요. 보통 해외에서는 샐러드 같은 요리에 뿌려먹습니다. 여기에 더해 우리나라는 쌀과 함께 잡곡밥으로 해먹는데, 이 경우 양을 가늠하지 못하고 반복적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정량 이상의 과다섭취가 우려됩니다.

따라서, 아마씨드를 판매하는 업체에는 섭취량 표시를 의무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비자는 이에 맞게 표시함량을 고려한 섭취가 필요합니다.

현재 섭취량 표시를 의무화하는 일부 개정고시(안)은 식약처 행정예고 중에 있습니다.

문제는 또 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 판매 중인 곡물류 제품을 조사해 봤는데, 아마씨드에서는 중금속인 카드뮴이 다른 곡물보다 상대적으로 높게 검출되었습니다. 소비자원에서 조사한 아마씨드 6개 전 제품에서 킬로그램 당 0.246에서 0.56mg의 카드뮴 성분이 검출되었는데요.

현재 아마씨드는 카드뮴 기준이 없어 기준 마련이 시급했습니다. 비슷한 유형인 참깨의 카드뮴 기준은 0.2mg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카드뮴은 몸에 축적되면 폐 손상되거나 뼈가 쉽게 부러지고, 심하면 이타이이타이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중금속입니다.

한편, 수입산 곡물이 더 우수하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조사 결과 수입산 곡류는 국산과 별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INT 김현준 대리 / 한국소비자원 식의약안전팀

특히, 전혀 다른 식품군의 영양성분을 비교하고 있어 소비자들에게 수입 곡물이 다른 식재료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왜곡된 정보를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소비자원은 아마씨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카드뮴 개별 기준 마련과 섭취량 표시 의무화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소비자는 아마씨드의 특성을 고려하여 하루 섭취량 기준을 지켜 너무 많이 드시지 않도록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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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닫아줄래침튀겨 : 돈벌려고 좋다고 하고 막 수입..
연두 : 유기농 아마씨는 없겠죠?
암환자 분이 드셔도 되는지 궁금해요
국산 무농약 이라던지 유기농 ..이런 문구가 없어서
수입산 밖에 없나 보네요..
Mj Kim : 수입곡물이 안전하다는 인식은 어디서 나온 걸까?
수입곡물중에 유전자 변형식물도 많을 텐데...

아마씨를 매일 먹으면 나타나는 13가지 놀라운 변화? - 아마씨 효능과 효과 (flaxseed, 리그난 lig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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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병에 대한 치료나 처방은 주치의와 직접 상담과 검진, 약은 약사와 상담을 한 후 본인의 책임으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본 채널은 시청자의 선택과 결정 그리고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한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 아마씨는 고대로 부터 그 효능과 효과를 인정받아왔는데요. 현대에와서 그 장점이 어떤게 있는지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습니다. 여성과 남성 모두 반드시 드셔야할 놀라운 13가지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적의 치료법/치료제/불로장생약들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시고 주치의와 상담을 통해 장기적인 치료/관리 계획을 세우세요. 과대광고에 속지마세요. 처방약이나 치료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면 참지마시고 주치의과 빠른 피드백과 소통을 하세요. 의사가 둘째, 셋째, 넷째.. 옵션을 제공하지 못하면 다른 의사를 찾으세요. 그 옵션에는 다른 처방/치료, 영양, 운동, 대체요법등도 포함 됩니다. 여러분의 피드백과 질문에 귀찮아하고 화를 낸다? 다른 의사를 찾으세요. 관심도 없고 시간도 내주지 않는다? 다른의사를 찾으세요. 믿을수있는 의사와의 소통과 피드백이 그 어떤 처방약/치료 그 자체보다 중요하다는 걸 아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빕니다.

아마씨 효능과 놀라운 효과 (flaxseed, 리그난 lignan) - 꼭 드셔야할 13가지 이유


수세기 동안 아마 씨앗은 건강을 보호하는 특성으로 유명해졌습니다.

실제로 찰스 대왕 (Charles the Great)은 피험자들에게 아마씨를 먹고 건강을 위해 주문했습니다. 따라서 Linum usitatissimum이라는 이름을 획득 한 것은 당연합니다. "가장 유용함"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과학적인 연구가 건강상의 이점을 지적함에 따라 아마 씨앗이 "슈퍼 푸드"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과학에 의해 지원되는 아마 종자의 10 가지 건강상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 씨앗에는 영양분이 들어 있습니다. ...
아마 종자는 오메가 -3 지방이 풍부합니다. ...
아마 종자는 암 위험을 줄일 수있는 풍부한 리그난 원입니다. ...
아마 씨앗은식이 섬유가 풍부합니다. ...
아마 종자는 콜레스테롤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아마 씨앗이 혈압을 낮출 수 있습니다. ...
그들은 고품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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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씨효능과부작용 중년들에게 좋은 식품일까요? - 아마씨효능, 아마씨먹는방법, 아마씨유효능, 아마씨부작용, 아마씨유 오메가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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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씨는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졌으며 최근에 연구에서 건강에 좋은 효능들이 밝혀지면서 슈퍼푸드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아마씨 효능들과 아마씨부작용증상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Sunny : 갱년기에 좋습니다
구독자 : 1.5배로보면 딱!!
최고내가 : 이걸 물로먹을때 물만먹습니까??아마씨는버리나요?
NZreal pk : 갈아서 먹지 않어면 그냥 배출가능
한정숙 : 갈아서 우유에 타서먹어도될까요 저는66세입니다
김은혜 : 냉동보관해서 오래된듯한데 괞찮을까요? 상한것인지를 어떻게알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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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아마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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